공사대금 안전관리

공사대금 안전관리

공사대금의 흐름

건축현장의 분쟁 및 공사지연, 공사중단 사유 중 70%는 공사대금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됩니다.
일반적인 현장에서 공사대금의 흐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01건축주가 공사비(기성금)를 건설사에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 공사가 중단되며

02건축주가 공사비(기성금)를 건설사에게 지급했다고 하더라도 건설사가 공사비(하도급대금)를 하도급업체 또는 자재업체에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 공사가 중단됩니다.
이 경우 건축현장에 참여한 모든 참여자(건설사, 하도급업체, 자재업체)들은 피해를 입게 되며, 건축주는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공사대금 안전관리 서비스

하우빌드는 공사대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우리은행과 함께 공사대금 안전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01예치금

건축주는 공사비 지급 안정을 위해 공사비의 10%를 우리은행(우리은행명의의 공사비안전관리 계좌)에 예치금으로 입금합니다.

02기성

공사관리시스템에서 실제 공사량을 산정하여 기성금액을 산출하며, 건축주는 기성금을 자금관리계좌에 입금합니다.

03하도급 대금

자금관리 계좌에서는 공사관리시스템에 등록된 하도급계약에 따라 건설사가 청구한 하도급대금을 지급합니다.

04관리비, 이윤

자금관리 계좌에서는 하도급계약에 따라 건설사가 청구한 하도급대금을 먼저 지급한 후 건설사에게 관리비,이윤 등을 지급합니다.

05잔금

공사착공시 건축주가 우리은행에 예치한 예치금(공사비의10%)을 건축이 완료되었을 때 잔금(공사비의10%)으로 우리은행이 자금관리계좌를 통하여 건설사에게 지급합니다.